어깨 석회성 건염/테니스엘보

home > 스포츠손상 > 어깨 석회성 건염/테니스엘보

어깨의 인대가 탄력을 잃고 칼슘성분인 석회가 회전근개 힘줄 내에 쌓이는 질환입니다. 어깨의 퇴행성 및 염증성 변화로 인해 생기며 50~80세 사이에 많이 발병하고, 최근 젊은 연령층에서도 많이 발병합니다.

힘줄 내부에 석회가 생기게 되면서 힘줄의 두께가 두꺼워지며, 두꺼워진 힘줄이 신경을 자극하게 퇴어 통증을 유발하는 형성기 석회와 힘줄 내부에 갑자기 분해된 석회가 견봉하의 점액낭으로 떨어져 나가면서 염증 반응을 유발해 통증이 생기는 분해기 석회로 나타납니다.

• 어깨 석회성 건염 증상

• 어깨가 무겁고 스치기만 해도 고통스러움
    • 어깨관절의 앞쪽에서 팔 아래와 목 주변까지 통증이 있음
    • 팔을 옆이나 앞으로 올리는 동작이 부자연스러워지고 시큰거림
    • 뼈가 부러지는 느낌이 듬
  • 어깨 석회성 건염 특징

• 화학적 종기라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
    • 어깨 인대 사이에 생성된 석회가 녹으며 극심한 통증 유발
    • 석회성 건염은 생성기 때가 아닌 녹을 때 주로 증상을 일으킴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바깥쪽 돌출된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환자 대부분은 30~50세에 속하며, 반복적으로 라켓운동을 하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테니스 엘보의 95%는 비테니스 선수로, 외측 상과에서 시작하는 손목신전근의 기시부에서 발생하는 병적 상태를 말합니다.
단요측수근신근의 기시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 테니스엘보 원인

• 손목을 손등 쪽으로 젖히는 것을 자주 반복할 때
    • 팔꿈치 근육의 지속적인 긴장
  • 테니스엘보 증상

• 팔꿈치 외측부의 통증
    • 손을 많이 사용하거나 손등을 위로 하고 물건을 들때 심해짐

어깨 석회성 건염/테니스엘보 치료

물리치료   :   어깨 석회성 건염/테니스엘보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재활치료입니다.

주사치료   :   프롤로주사(증식주사), 신경차단술, 신경차단술 등을 통하여 신경의 감압을 유도하고 통증을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