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충돌증후군/회전근개파열증

home > 스포츠손상 > 어깨충돌증후군/회전근개파열증

충돌로 인해 마모나 염증도 같이 나타나고 마찰, 외상 등으로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돌릴때에도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중년이후 어깨통증이 점차적으로 진행되셨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충돌증후군의 경우엔 밤에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 어깨충돌증후군 원인

• 무리한 어깨 사용
    • 노화현상으로 인한 퇴행성 질환
    • 회전근개 근육의 불균형
  • 어깨충돌증후군 증상

• 머리 위로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에 통증이 나타남
    • 아픈 쪽으로 누워서 수면을 취하기가 힘들고 밤에 통증이 심해짐
    • 가끔 팔을 움직일 때 어깨에서 결리는 듯한 소리가 남

어깨를 움직이는 중요한 4가지 힘줄을 어깨 회전근개라 하며 이 힘줄의 손상을 회전근개 파열이라 합니다. 회전근개(어깨힘줄)가 완전히 파열되기 전까지는 주로 통증과 불편함만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재활을 통해 완전한 회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힘줄이 파열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는 않으며, 통증이 있는 시기와 통증이 없는 시기가 반복되면서 파열의 크기는 계속 증가하고 결국에는 어깨운동의 제한 및 회전근개성 관절증으로 진행됩니다.

• 회전근개파열증 원인

• 과도한 스포츠 활동
    • 반복된 동작
    • 힘줄의 노화
    • 외상
  • 회전근개파열증 증상

• 어깨를 움질일 때 통증이 나타나며 밤 중에 심해짐
    • 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운동이 어려워짐
    • 근력약화, 움직임의 제한 등으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발생함
    • 통증이 어깨의 앞, 옆 부분과 함께 팔꿈치, 손가락, 목에까지 나타남

어깨충돌증후군/회전근개파열증 치료

도수치료   :   어깨/회전근개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재활치료입니다.

리젠실주사치료   :   콜라겐을 주성분으로, 미세 손상 부위에 흡수되어 손상된 인대-연골 조직을 강한조직으로 재생시키는 치료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   :   병변이 있는 디스크나 근육에 충격파를 가하여 정상 조직으로의 재생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