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home > 통증치료 > 허리통증

인체의 각 관절, 근육 등의 연부조직이 외부의 충격, 강력한 비틀림, 당김, 압박 및 장기간의 피로 등으로 인해 구조적인 손상을 받아 통증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반듯하게 골반위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척추가 ‘L자’나 ‘C자’ 모양으로 휘어지고 동시에 척추 마디마디가 회전하여 틀어지는 변형을 함께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척추의 변형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게 잘 모르고 지내다가 변형이 상당히 진행되어 등이 옆으로 구부러지고,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거나 한쪽 견갑골이나 둔부가 돌출된 것을 우연히 발견하고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 허리를 자주 삐끗하고 자고 일어나 목을 삐는 경우
    •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힐 것 같은 증세, 한숨을 자주쉬는 경우
    •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슴통증
    • 소화불량, 체중변화, 변비, 설사, 복통 등의 증세를 보이는 경우
    • 골반통증, 족부통증, 아킬레스건 통증
    • 치료를 해도 듣지 않고 자주 재발하는 오십견, 팔꿈치 통증
    • 다리저림 증세
    • 등이나 어깨가 항상 뭉쳐있고 무거운 증세
    • 두통, 손저림
    • 무릎이 시리거나 아픈 증세

척추측만증 종류

구조적인 원인

• 특발성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의 약 85~90% 정도를 차지하며, 성장기에 발생할 경우 뼈가 계속 자라나기 때문에 잘못된 배열 상태에서 비정상적 골성장이 이루어져 측만의 각도가 커질 수 밖에 없으므로
    정확한 척추교정치료와 운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선천성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며, 태아 때부터 척추가 정상적으로 발육하지 못하였거나 기형인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은 어린 나이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조기 검진을 통한
    발견이 중요합니다.
  • 신경근육성 척추측만증
    신경 질환이나 근육 질환에 의해 생기는 측만증을 말합니다. 심폐기능에 이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능적인 원인

• 기능적 척추측만증
    척추의 구조적 변화 없이 일시적으로 옆으로 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잘못된 자세, 다리길이 차이, 허리통증 등으로 인해 척추가 휘어진 경우로 원인치료를
    하게 되면 호전이 됩니다.

허리통증 치료

도수치료   :   목/허리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재활치료입니다.

주사치료   :   프롤로주사(증식주사), 신경차단술, 경막외 신경감압술 등을 통하여 신경의 감압을 유도하고 통증을 치료합니다.

체외충격파치료   :   병변이 있는 디스크나 근육에 충격파를 가하여 정상 조직으로의 재생을 촉진합니다.